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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내일배움캠프] BluePrints 라이브 세션 1&2일차

ye0n-j 2025. 5. 20. 11:08

* 게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?

 - 그래픽 (시각적요소) : 캐릭터, 배경, 아이템 등의 시각적 요소

 - 사운드 (청각적요소) : 배경음악, 효과음, 음성 등 ( 중소 기업의 경우 외주, 대기업의 경우 사운드 엔지니어팀 존재 )

 - 인터렉션 (상호작용) : 플레이어가 게임 세계와 상호작용 하는 방법

세 가지의 삼위일체가 이루어져야 재미있는 게임이 완성된다. 하나라도 부족하면 완성도가 낮아지고 폴리싱을 통해서 게임의 질을 높인다.

 

* 게임 엔진이란?

그래픽 + 사운드 + 인터렉션 같은 게임에 필요한 요소들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

게임 엔진은 게임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과 도구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라고 한다. 쉽게 말하자면 게임을 만들기 위한 만능 작업실이라고 할 수 있다. 

+) 게임 엔진을 사용하면 그래픽 렌더링을 통해 아름답고 현실적인 화면을 구현 가능하다.

+) 물체 움직임과 충돌을 자연스럽게 만드는 물리 엔진을 포함한다.

+) 게임 속에서 들리는 모든 소리를 담당하는 사운드를 처리한다.

+) 멀티플레이를 위한 게임 엔진 네트워킹 가능

+) 적들의 인공지능 설정을 하는 AI 기능 설정 가능

 

* 게임 엔진을 사용하면 좋은 점

커뮤니티가 존재한다. 커뮤니티가 존재한다는 것은 레퍼런스나 정보 공유 등에 특화되어있다는 것이 장점이다. 

언리얼 엔진 커뮤니티는 UDN이라고 한다. 언리얼 엔진은 공식문서 체계도 좋으니 활용도 하기 수월하다.

 

* 자체 엔진은 왜 어려울까?

비용적인 문제가 많이 발생하며 시간적 요소가 오래 걸리게 된다. 어려운 영역이며 개발 인력이 많이 필요하게 된다.

 

* 언리얼 엔진 활용

언리얼 엔진은 게임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,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.

 

* 게임을 만드는 직군

 +) 게임 기획자 : 어떤 게임을 만들까 생각 하는 사람, 스토리 라인을 구성하고 그 기반으로 레벨 디자인을 하며 게임 규칙을 면밀하게 정한다.

 +) 아티스트 : 기획자가 만든 설계도를 바탕으로 눈으로 볼 수 있게 구체화 한다. 컨셉 아티스트, 3D 모델러, 애니메이터가 있다.

 +)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: 플레이어가 직접 눈으로 보고, 손으로 조작하는 모든 상호작용을 관련을 구현한다. 그래픽, 사운드 연동부터 UI/UX 개선까지 해야 한다. (따라서 여러 팀과의 협업이 필요). 퍼포먼스 최적화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의 핵심 소양.

 +) 서버 프로그래머 : 게임은 접속이 중요하기 때문에 서버 프로그래머가 중요하다. 게임 전체의 질서 유지를 담당하고 있으며 데이터 일관성과 공정성을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. 치트나 해킹시도 방어 역할도 수행한다.

 +) 사운드 디자이너 : 게임에 몰입감을 줄 수 있는 요소인 음악을 구현한다.

 +) PD : 팀 전체를 오케스트라처럼 지휘하는 사람. 마일스톤을 지정하고 빌드를 내서 자체 테스트를 하고 포스트모템을 진행한다. 일정 관리, 예산 조율까지 개발 외적으로 모든 업무들을 담당하는 포지션이다.